기사 메일전송
종합사회복지관 ‘변화’냐 ‘강화’냐 ‘혁신’이냐 - 도봉구, 도봉복지포럼 통해 종합복지관 역할 논의 - 돌봄 역할 강조, 복지사들 업무 강도도 고려해야
  • 기사등록 2019-11-13 11:50:11
기사수정


▲도봉복지포럼이 끝난 후 질의 응답이 진행되고 있다.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정부의 복지정책도 다양하게 추진되면서 수행기관 간 업무 분장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책 수행 기관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기관은 물론 복지관 등 민간기관까지 다양한 곳에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이와관련 종합사회복지관이 앞으로 운영 방안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에 대해 논의하는 ‘도봉복지포럼’을 8일 개최했다.


도봉구에는 도봉서원종합사회복지관과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 창동종합사회복지관 등 3개 종합사회복지관이 운영 중에 있다. 


먼저 주제발표로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 한상진 관장이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이후 도봉구 종합사회복지관의 방향성에 대해 의견을 개진했다. 찾동은 주민센터가 적극적으로 복지 대상자를 발굴한다는 의지를 반영한 서울시 복지정책으로 도봉구는 시범사업부터 적극 참여해왔다.


한 관장은 “최근 찾동과 돌봄SOS, 커뮤니티케어 등 복지정책이 다양해지면서 복지관의 역할이 모호해지고 있다”며, “복지관이 문화센터냐, 복지관이 이런 서비스도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 등 상반되는 문제로 이용자는 물론 종사자들도 혼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 관장은 “종합사회복지관은 공공행정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통해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중심으로 운영 편제를 조정해 신속하게 복지 상황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각자 발표 형식으로 △찾동 이후 도봉구 종합사회복지관의 방향성(동덕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남기철 교수)과 △찾동 이후 복지관 포지셔닝(한국사회복지관협회 신용규 사무총장), △지역혁신을 지향하는 사회조직, 지역사회복지관의 새 역할과 역량 상상하기(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전민주 센터장) △찾동 이후 도봉구 종합사회복지관의 방향성(도봉구청 복지정책과 김미혜 과장)에 대해 의견을 펼쳤다.


토론에서 다뤄진 내용들은 다양했지만 토론자들의 주된 관심사는 ‘돌봄’으로 귀결됐다. 복지의 가장 궁극은 대상에 대한 돌봄에서 출발한다는 공통 된 의견이었다.


이를 위해 토론자들은 종합사회복지관이 ‘변화’가 필요한지, 혹은 역할을 ‘강화’해야 하는지, 아니면 많은 부분에서 ‘혁신’이 필요한지 등 약간의 의견 차이를 뒀다.


하지만, 지금의 복지관 역할에서 어떤 변신을 하던 역할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모두 대체적으로 공감했다.


한편, 포럼 후 질의응답에 함께 한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복지정책의 변화 속에서 종합사회복지관이 나가야 할 역할에 대해 변화할 것인지, 역할을 강화할 것인지, 혁신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필요해 보인다”며, “단,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들의 업무 증가에 대한 노동 강도도 필히 고려해 봐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유사한 복지 정책들을 내놓으면서 새로 판을 짜야하는 복지관이 겪고 있는 혼란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103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