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차장진 칼럼] ‘괜찮아TV’와 함께 하는 치유, 행복, 성공 그리고 사랑 이야기 -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하고, 슬픔과 상처를 치유하는 무료 상담소
  • 기사등록 2020-12-08 19:08:58
기사수정

 

▲‘괜찮아tv’차창진 대표(도봉구청부과과 팀장)

우리가 외적으로 어떤 상황을 마주하거나 어떤 이야기를 들었을 때 생각, 말, 행동으로 반응을 하게 됩니다. 바로 지금 이 순간 삶의 모습입니다.


◆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것은 우리의 무의식적 감정입니다.


감정은 기쁨, 희망, 즐거움, 행복 등 긍정적 감정과 분노, 슬픔, 우울, 불안 등 부정적인 감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오감을 통해서 여러 가지 상황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사람의 관계도 마찬가지이죠. 현실에서 받아들인 상황은 바로 뇌로 전달되고 생각, 말, 행동을 선택하고 반응하게 됩니다. 선택은 뇌에서 호르몬의 분비를 통해 명령을 행동으로 실행하게 하게 됩니다. 결국 어떤 상황에서 노르아드레날린, 코르티솔 같은 부정적인 호르몬이 분비되면 화, 폭력 같은 부정적인 행동을 선택하며 엔돌핀, 도파민 계통의 긍정적인 호르몬이 분비되면 희망, 사랑 등 행복한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의 모든 삶의 방식은 호르몬의 분비가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 우리의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우리의 감정이 결정합니다.


우리의 행복과 불행을 결정하는 호르몬은 바로 우리의 감정 즉 과거의 경험정보로 인한 감정의 온도입니다. 과거의 기억과 경험정보가 사랑, 기쁨, 희망 이라면 긍정적 호르몬이 우울, 불안, 비교라면 부정적 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의 감정상태가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됩니다.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감정의 온도를 끌어 올려 운명을 바꾸게 됩니다. 호르몬은 뇌 시스템으로 계속 반복적으로 분비되는 것은 더 많이 나오고 잘 나오지 않던 호르몬은 분비가 아주 적게 됩니다. 수도관을 생각해보세요. 막힌 곳은 물이 흐르지 않습니다. 뻥 뚫린 관을 통해 물이 흐르게 됩니다.


◆ 우울증 등 정신과 계통의 약은 계속 분비되고 있는 코르티솔 같은 부정적인 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억제하는 것입니다.


약은 인위적으로 호르몬 조절을 통해 감정을 조절하는 것으로 내성이 생기고 나중에는 더 많은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모두는 상처 치유가 필요합니다. 즉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인 감정으로 변화시켜야 우리가 원래 가진 무한한 힘을 회복하는 것이죠. 감정의 온도를 올릴 때 공부할 힘도, 사람들과의 관계도, 건강도 회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에 세 사람이 100미터 달리기를 합니다. 갑은 정상적인 상태이고, 을은 발에 10kg의 모래주머니를 매달았고, 병도 어깨에 50kg의 지게를 지고 경기를 한다고 상상해보세요. 누가 승리를 할까요? 바로 갑입니다. 바로 을과 병이 매달고 뛰는 것이 우리의 상처의 무게입니다. 100미터 달리기가 삶이며 우리의 능력입니다. 상처의 치유는 우리 인생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입니다. 상처를 치유하는 핵심은 바로 자기 자신의 감정 상태를 알아차리고 그 상처 안으로 들어가 안아주고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다음 지면에는 치유의 핵심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더 자세한 사항은 괜찮아tv ‘상실과 슬픔의 치유 1부’ 방송을 참고해주세요.) 궁금하신 점이나 고치고 싶은 습관, 가족 간의 문제를 상담 받고 싶은 분들은 메일(aksska99@naver.com)로 보내 주시면 무료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저의 치유 유튜브 방송 ‘괜찮아tv’를 만나 보세요. 기적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입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133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