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봉문화원-동국대학교, 유아교육 협력체계 구축 - 문화원 전래놀이 워크북 ‘절기따라 놀이따라’ 기증
  • 기사등록 2021-02-23 18:26:50
  • 수정 2021-02-23 18:27:03
기사수정



▲ 워크북 절기따라 놀이따라 기증식 후 기념촬영 모습(위쪽) 및 교재 표지 모습.


도봉문화원(원장 이영철)은 지난 15일 전래놀이를 소개한 워크북 ‘절기따라 놀이따라’를 동국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전달했다.


워크북 ‘절기따라 놀이따라’는 2020년 어르신 문화프로그램 공모 사업의 결과로 제작된 유아-어린이용 교재로, 예부터 전해내려 오는 전래놀이를 4계절 24절기에 따라 소개하고 있다.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해서 잘 모르는 유아-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게 교육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부모 또는 조부모 세대가 어린 시절 즐기던 전래놀이가 소개돼 있어 놀이를 통해 세대 간 소통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동국대학교 유아교육과는 학과 수업 및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재를 활용할 예정이다. 더불어 유치원 및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교재 활용 경험을 통해 유아-어린이를 대상으로 우리 문화를 교육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함께 고민할 것을 약속했다.


도봉문화원은 교재와 관련한 현장경험을 청취하고 차후 더욱 체계적이고 양질의 전통문화 교재 및 프로그램을 만들 계획이다.


워크북을 기획한 서종원 박사(도봉학연구소 부소장)는 “이 책이 PC,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시대에 우리 전래 놀이를 계승·보존하는 한편 건강한 놀이 문화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며 기대를 내비쳤다.


특히 이번 워크북의 출간과 활용은 그간 꾸준히 진행해 온 지역학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주민에게 이바지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워크북 배포 및 관련 문의는 도봉문화원(02-905-4026)으로 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140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