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파손 등 불편사항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자발적인 신고가 체계적인 정비로 이어지면서 일상생활의 보행 불편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시는 ‘스마트 불편신고’ 모바일 앱과 120다산콜센터를 통해서 보행 불편사항을 신고 받고 있다. 올해 상반기, 스마트 불편신고 앱을 통해서 총 6,302건의 보행불편이 신고 됐다.
또, 서울시는 걷기 편한 보도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민이 자발적으로 보도 시설물과 파손 신고, 장애인·노약자 등 교통약자 불편요인에 대한 개선 방안을 건의하는 ‘거리 모니터링단’을 2012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서울시는 모니터링단이 올해 상반기(1~6월)에 발굴한 보행 불편사항 1만 7,977건 중 98.7%(1만 7,737건)에 대한 정비를 신속하게 마쳤다. 모니터링단과 모바일 앱을 통한 시민 신고 건수를 합하면 총 2만 4,279건에 달한다.
보도블록 파손, 물고임, 보행 장애물 적치, 상습적인 불법 주·정차 등 통행을 불편하게 한 요인을 정비해 보행 환경을 개선했다.
이에 더해 모니터링단은 불법 광고물, 소음 등 일상 속 다양한 불편사항도 신고해 생활 편의에도 기여하고 있다. 10~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의 시민 476명이 서울 전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한편, 시는 적극적인 신고로 보행개선에 기여한 신고자에게 ‘서울특별시 도로 등 주요시설물 관리에 관한 조례’ 제48조에 의거, 반기별 누적 신고건수에 따라 30만 원 이하의 포상금(상품권)을 지급하고 있다. 상반기 지급대상자는 10~200건 이상 적극적으로 참여한 시민 63명이다.
모니터링단이 올해 상반기에 신고한 건수 중 가장 많았던 것은 ▲가로정비(1,905건)(10.5%)였다.
이어 ▲보도블록(1,498건) ▲도로 시설물(398건) ▲공원녹지(302건) ▲도로포장(252건) ▲치수방재(244건) ▲공사장 불편(13건) 순이었다.
시는 앞으로도 동절기에는 한파로 인한 결빙·파손 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민 모니터링단의 신고를 적극 활용해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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