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눔으로 하나 되는 강북구민들’ - 강북구, 다양한 생활밀착 공유사업 운영 - 주차장, 한복, 공구 등 공유 공동체 활성화 도모
  • 기사등록 2021-09-22 12:52:23
기사수정


▲ 강북구가 다양한 공유사업을 운영하며 자원 절약과 함께 공동체 활성에도 성과를 내고 있다. 사진은 강북구 자활센터에 마련된 공구대여소 모습.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생활밀착형 공유사업을 연중 운영하며 자원 절약은 물론 공동체 활성화라는 두 토끼를 잡고 있다.


공유 대상은 주차공간과 차량, 우산, 공구용품, 한복 등 다양하다. 차량 관련 공유를 제외하곤 나머지 물품은 모두 무료로 공유할 수 있다. 


나눔카는 일상 곳곳에 배치된 공유차량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하는 서비스다. 공동주택 입주자 대표회의, 기업 등에서 사용이 저조한 주차공간을 확보한 후 구에 신청하면 된다.


할인율은 △공동주택 입주자 30% △동네 이용자 20%, 주차면 제공자 50% △법인 임직원 20% 등 대상마다 다르다. 특히 기업에서 나눔카를 이용하면 최대 10% 범위에서 교통 유발부담금을 아낄 수 있다.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나눔카 애플리케이션으로 원하는 시간만큼 예약한 후 가까운 곳에서 차량을 대여하면 된다.


350면 가량의 공유주차장 사업도 진행 중이다. 거주자 우선주차장을 배정받은 주민이 비워두는 시간을 활용해 주차 면을 공유하면 운전자는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때 공유자는 매월 사업자에게 수익금 일부를 받는다.


우산대여소는 구청, 동 주민센터, 문화정보도서관 등 총 22곳의 공공기관에 마련됐다. 300여개 우산 손잡이에 ‘함께 쓰는 양심우산’이라는 인식표가 달려있다. 


한복 대여는 수유3동 주민센터에서 전담한다. 성인과 아동 한복 약 150여벌과 복 주머니, 머리 장식소품 등이 있다. 대여기간은 1주일이며, 사용한 한복은 세탁 후 반납해야 한다.


공구는 전동드릴, 사다리, 니퍼, 망치, 공구함 등 총 20개 품목이 준비됐다. 동 주민센터, 문화정보도서관, 강북지역자활센터, 부동산중개사무소에서 최장 2일간 빌릴 수 있다. 대여시간은 우산, 한복, 공구 모두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다. 문화정보도서관은 주말에도 이용할 수 있다. 상세한 대여 장소와 보유품목은 공유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공유사업 활성화로 불필요한 자원을 절약하고 사회 구성원 간에 공동체 형성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며, “주민들이 실생활에서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신규 공유서비스를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161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