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정발언대> “경력단절 아닌 경력보유여성으로 존중받기를” - 이영숙 의원, 여성친화도시 도봉 제도적 뒷받침 주문
  • 기사등록 2021-09-22 18:18:13
기사수정


▲ 이영숙 도봉구의원


이영숙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력단절’이 아닌 ‘경력보유’여성이 사회적으로 존중받는 환경을 위한 도봉구의 실질적인 노력과 제도적 뒷받침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여성 노동을 둘러싼 저평가 굴레를 끊어내지 않는다면 성평등 세상도 저출생 문제도 해결되기 어렵다”며, ‘경력단절’이란 용어를 ‘경력보유’로 바꾼 성동구 사례를 소개했다.


성동구는 돌봄 노동을 경력으로 인정해 구청장이 ‘경력인정서’를 발급하는 <경력보유여성 등의 존중 및 권익 증진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돌봄 노동이 비경제적 활동이지만 사회 기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활동으로 보고 이를 경력으로 인정하겠다는 취지라는 것이 이 의원의 설명. 


이영숙 의원은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총 17개구에서 임신·출산·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취업이나 직업교육훈련 등을 지원하는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며, “도봉구도 조례가 있지만 성동구처럼 ‘경력단절여성’ 용어를 ‘경력보유여성’으로 바꾸고 이들의 경험을 또 다른 ‘경력’으로 인정해 줄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161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