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원구, 자전거 스팀 세척 무료 서비스 운영 - 상계역과 중계역 자전거대여소에 스팀 세척기 설치 - 주민 호응도 파악해 수요 높은 지역 추가 설치 계획
  • 기사등록 2021-10-05 20:47:31
기사수정


▲ 노원구 자전거 스팀세척기 무료운영 안내 포스터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지난 5일부터 구민들을 위한 무료 자전거 스팀 세척 서비스에 들어갔다.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개인 이동수단으로 더욱 각광받고 있다. 구는 이런 추세에 맞춰 자전거 이용 문화를 활성화하고 주민들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스팀 세척 서비스는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한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점심시간 12시~1시 제외)까지 중계동 어린이 교통공원 자전거대여소와 상계역 4번 출구 자전거대여소에 방문하면 이용할 수 있다.


노원구민은 누구나 별도 예약 없이 무료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일반자전거, 산악자전거, 유아용 자전거까지 세척이 가능하다. 단, 고장 위험이 있는 전기자전거와 킥보드 등은 제외된다.


고온의 물과 스팀을 이용해 자전거를 세척하기 때문에 살균 효과가 있고, 자전거에 묻은 먼지와 각종 오염물질을 제거해 자전거 노후화를 방지할 수 있다. 이용하는 주민들의 화상 등 위험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올바른 세척방법 및 안전교육을 받은 전담 인력을 배치했다.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 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세척 장소에 야자매트와 방수포를 깔고 전용철판과 오수받이까지 설치해 세척 시 발생하는 오수가 주변 땅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했다. 오폐수는 따로 모아 처리해 환경오염을 최대한 방지할 있도록 했다.


스팀 세척 서비스는 올해 11월 30일까지 두 곳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 뒤 주민 호응도에 따라 자전거 도로 인근 및 이용 수요가 높은 지역에 추가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자전거는 탄소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교통수단이자 주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레저 수단”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들을 정비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162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