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그린뉴딜 추진 위한 실행모델 토론회’ 개최 - 이상훈 시의원, “기존 구조 벗어난 혁신적 변화 필요”
  • 기사등록 2021-10-05 21:35:36
기사수정


▲ 토론회를 마친 후 참석자들이 손가락 하트를 만들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상훈 시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2)은 9월 28일 오후 3시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시민참여·지역중심의 생태문명 전환도시와 그린뉴딜 추진을 위한 실행모델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그린뉴딜 정책과 관련해 서울시의회가 시민참여와 지역중심으로 전환도시 대응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실행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발표를 통해 조희정 더가능연구소 연구실장이 그린빌딩·그린모빌리티·그린사이클·시민협력·이행체계 구축으로 이어지는 서울시의 향후 추진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서복경 더가능연구소 대표는 세계 기후위기대응 흐름과 전국 57개 지방정부의 ‘기후변화·기후위기 대응 조례’를 설명하고, 「탄소중립기본법」과 「서울시 탄소중립 기본조례」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6명의 전문가 지정토론에서는 유정민 서울연구원 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장이 적극적인 이익 공유를 통해 시민 참여를 유도할 것을 제언했고, 고이지선 슬로푸드문화원 정책위원은 자치구별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체계적인 계획과 지속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적극적인 대안 마련을 강조했다.


이재경 민주사회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시급성으로 인한 광역자치 차원에서의 역할과 전략 중요성을 강조했다. 류석진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국가가 기후위기 전략을 제도화함으로써 시민과 기업에게 자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병권 정의정책연구소 소장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체계적인 정책 마련을 통해 실행력을 확보하는 것이 궁극적인 시민 참여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정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기획위원은 그린뉴딜 추진 전략에 대해 시민 참여에 의존하기보다 관련 있는 기업 또는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나 다른 국가에 대해서도 함께 책임 및 부담을 분담할 것을 강조했다. 


사회와 좌장을 맡은 이상훈 의원은 “생태문명 전환도시 서울 추진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특정부서가 아닌, 시정 전반을 아우르는 총괄적인 추진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며, “서울시의회에서도 상임위원회 간 업무 분장 한계를 넘어 그린뉴딜 추진 전략을 총괄해 담당할 수 있는 특위 구성 등 기존의 구조를 벗어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상훈 의원은 ‘서울시의회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과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기후위기대응 그린뉴딜TF단장’을 맡아 국회와 중앙정부, 자치구 및 시민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관련 조례 제정과 기후예산제 도입 등 그린뉴딜 추진체계 내실화를 위해 힘써오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162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