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투표권 어떤 제약도 없이 자유롭게 행사해야” - 강북구의회, 무장애 투표소 실현 촉구 결의안 채택
  • 기사등록 2022-01-04 21:48:45
기사수정


▲ 이상수 의원이 무장애 투표소 실현 촉구 결의안에 대해 제안 설명하고 있다.


강북구의회(의장 이용균)가 지난해 2차 정례회에서 정례회에서 장애인들의 원활한 투표를 지원해달라며 이상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무장애 투표소 실현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강북구의회 14명 전 의원들이 함께 목소리를 낸 촉구 결의안에는 무장애 투표소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의무화 될 수 있도록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이상수 의원은 “헌법에 보장된 선거의 4대 원칙이 지켜지기 위해 모든 유권자가 투표소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투표권을 어떤 제약도 없이 자유롭게 행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면서, “경사로 없는 높은 턱과 좁은 입구, 투표소 내 휠체어가 들어가기에는 비좁은 공간, 높은 기표대, 점자블록 및 유도안내시설 전무 등 사회적 약자들이 투표하기에 불편한 투표소가 아직도 많은 게 현실”이라며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강북구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2022년 실시되는 제20대 대통령선거와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모든 유권자들이 불편함 없이 국민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소 시설을 점검해 모든 유권자가 어떤 제약도 없이 투표할 수 있도록 사전조치를 철저하게 강구하고 국회는 무장애 투표소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의무화 되도록 법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171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