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1-09 12:34:10
기사수정



한원우 경위-강북경찰서 삼양파출소

우리나라는 현재 각 세대마다 차량이 평균1-2 소유하고 있고 계속 차량 보유 대수가 늘고 있는 추세다. 주말에는 단체관광이나 가족 나들이 차량으로 고속도로 이용률이 점차 늘고 있다.


우리나라 고속도로 분기점 출구 부근의 도로선형은 우 커브일 때 1차로 선행차량이 2차로로 차선병경 할 경우 우측 후방에서 따라오는 차량들이 사각 지대에 위치하여 발견하기 어렵게 되는 도로선형으로 분기점 마다 출구 부근에 급차선 변경하는 차량들이 많고, 순간적으로 분기점을 빠져 나가려는 차량들이 많아 교통사고 원인이 되고 있어 안전대책이 필요하다.


분기점 직전 급차선 변경으로 사고다발 원인으로, 딴 생각으로 표지판을 보지 않거나 네비게이션에 집중하지 않고 있다가 충돌하는 사고가 많고, 분기점 출구 부근의 차선 노면표시를 보면 1,2차로 사이에 차선변경 제한 실선이 그어져 있지 않고 그냥 점선만 표시되어 있는 곳이 많아 운전자들이 급차선 변경하면서 사고를 내는 경우가 많다.


분기점 사고 예방하려면, 2차로에서 진행하던 차량이 분기점 출구 직전에 1차로에서  2차로를 갑자기 변경 하면서 사고 위험이 많은 분기점 출구, 차선 변경을 금하는 노면 표시를 하거나 차선변경 금지 표지판을 여러개 설치 할 필요가 있다.


1,2차로 사이에 차선 표시가 현재 점선을 실선노면 표시를 하면 차선변경 제한 구간으로 지정되어 1차로의 사고 유발차량이 2차로로 급차선 변경하는 것에 좀더 주의 할 것이고, 분기점 바로 앞에 시선 유도봉들이 3,4개 밖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이 많은데 분기점 안전지대 앞쪽으로 아주 길게 여러개 설치되어 있다면 1차로 진행 차량이 시선 유도봉들 때문에 분기점으로 빠져나가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미리 급차선 변경을 포기 할 수도 있어 작지만 시선 유도봉을 더 늘려 설치한다면  사고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도로안전 !!


관심을 가지고 대책을 세우면 동일 유형의 사고를 많이 줄일 수 있다. 고속도로 관리청인  도로공사는 자타 공인 도로안전 전문기관 이니까 국민의 안전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이런 안전 대책을 빨리 마련하여 고속도로 차량운전자들이 편안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18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