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1-15 18:49:20
기사수정


▲ 제7회 민주주의자 김근태 상 공모 안내 포스터


재단법인 김근태의 평화와 상생을 위한 한반도재단(이하 김근태재단)은 제7회 ‘민주주의자 김근태 상(이하 김근태 상)’ 수상자 선정을 위한 공모 절차에 들어간다.


김근태 상은 지난 2011년 세상을 떠난 고(故) 김근태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삶을 기리고, 민주주의 발전에 헌신한 이들을 응원하기 위해 2016년 처음 제정됐다. 김근태 상은 김근태재단과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이하 민평련)」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제1회 수상자로는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가 선정됐고, 이어 2017년 제2회 수상자로 윤민석 작곡가, 2018년 제3회 수상자는 본상에 ‘재일한국양심수동우회’, 특별상에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동 리버스위트 입주민 일동’이 선정된 바 있다. 


이어 2019년 제4회 수상자는 ‘조선학교와 함께하는 사람들 몽당연필(대표 : 권해효)’, 2020년 제5회 수상자는 ‘대한민국의 모든 간호사들’, 2021년 제6회 수상자로는 본상에 ‘영화사 명필름’, 특별상에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이 선정됐다.


제7회 민주주의자 김근태 상 선정위원회는 총 9명의 사회각계 인사로 구성됐으며, 위원장은 민주주의자 김근태의 삶을 재조명한 소설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를 때’의 저자 방현석 작가가 맡았다.


위원으로는 제4회 김근태 상을 수상한 ‘조선학교와 함께하는 사람들 몽당연필’의 권해효 대표, 제3회부터 지난해까지 김근태 상 선정위원을 맡은바 있는 김선희 YTN 시청자센터 커뮤니케이션팀장, 한국목판문화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판화가 김준권 화백, 前 통일교육원장 백준기 한신대 교수, 우승희 영암군수, 유수훈 숨엔터테인먼트 대표, 전년도 김근태 상 수상자인 이은 명필름 대표, 민평련을 대표해 허영 국회의원 등이 참여한다.


‘민주주의자 김근태 상’의 구성은 상패와 수상결정문, 상금 1000만원이다. 상패는 민주주의자 김근태의 생전 모습을 환조로 제작하며, 매년 시대상황을 반영하는 의미 있는 모습을 담는다. 상패 제작은 김근태 영결식 당시 미술분야를 담당했고, 현재 평화의 소녀상을 제작하고 있는 김운성, 김서경 작가가 맡기로 했다. 


김근태 상은 공모와 추천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오는 25일(금)까지 우편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80, 906호 (여의도동, 여의도엘지에클라트)] 또는 이메일[gthanbando@hanmail.net]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신청서식은 김근태재단 홈페이지(www.gtf.or.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제7회 김근태 상 수상자는 11월 26~27일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12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201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