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원구, 천문우주과학관 ‘빅히스토리관’ 운영 재개 - 호기심과 상상력 자극하는 실감형·체험형 전시물 위주 - VR 우주체험, 천체투영실, 천체망원경 등 시설 갖춰
  • 기사등록 2023-03-21 19:56:18
기사수정


▲ 노원천문우주과학관의 ‘빅히스토리관’이 리모델링 후 운영을 재개했다.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운영하는 노원천문우주과학관이 체험형 위주 전시물을 갖추고 16일부터 운영을 재개했다.


이번 리모델링은 3층 상설전시관 빅히스토리관에 최신 우주 과학 트렌드를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전시물을 설치하고 노후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됐다. 지난 2월부터 약 한 달의 시범운영을 거쳐 정상 운영에 들어갔다.


새롭게 변신한 빅히스토리관은 크게 우주사, 지구사, 생명사, 인류사 코너로 구성됐다. 우주의 생성 과정과 생명과 인간의 탄생을 주제로 과학적 원리와 발전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물을 갖췄다.


새롭게 꾸민 전시실의 특징은 눈으로만 보는 전시에서 벗어나 시각, 청각, 촉각을 이용해 관람객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전시를 기획했다는 점이다.


전시관 입구에는 곡면 스크린을 설치하고 전시의 주제를 관통하는 메시지를 표출해 몰입감을 주었으며, 전시관 벽을 따라 타임라인 그래픽을 설치해 우주의 역사와 생명체의 진화 과정을 스토리텔링형으로 연출해 과학 정보를 전달한다.


이번 빅히스토리관 개편의 핵심으로 볼 수 있는 대표 전시물은 전시공간 중앙에 위치한 2대의 대형 테이블 스크린이다. 모션 인식 센서 등의 기술을 도입해 관람객이 스스로 전시물을 조작하는 미션형 전시물로 ‘별과 은하의 탄생’, ‘지구와 달의 탄생’ 등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볼 수 있다.


더불어 ‘입자가속기로 발견하는 기본입자’, ‘118원소의 생성’, ‘우주에서 온 우리’ 등 다양한 장치를 활용한 체험형 전시물과 함께 선캄브리아 누대부터 신생대에 이르는 화석을 만날 수 있으며, 일부 화석은 직접 만지며 관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관람 후 자신의 사진과 함께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프로젝터 스크린과 키오스크를 통해 감상을 기록하고,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디지털 방명록도 설치했다.


전시관의 운영시간은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다. 아동·청소년(6세~19세) 1,000원, 성인 2,000원의 입장료를 받으며, 5세 이하 유치원생과 65세 이상, 국가유공자, 장애인은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한편, 지난 2017년 개관한 노원천문우주과학관은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다. 1층 북카페, 2층 강당과 과학교실, 3층 빅히스토리관, 4층 코스모스관과 플라네타리움, 5층과 6층에는 천체 관측실을 갖춰 지역 아동 청소년에게 체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3층과 4층의 상설 전시관 내의 체험시설을 제외한 야간 관측, 태양 관측 등의 일부 프로그램은 노원천문우주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아이들의 우주적 상상력과 무한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전시물 위주로 새롭게 꾸몄다”며, “앞으로도 멀리 가지 않고도 가까운 곳에서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213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