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봉구, 민간 노후·위험건축물 관리 강화 - 정기적 추적 점검 통해 조치 현황 확인 및 계도
  • 기사등록 2023-03-29 14:30:10
기사수정



▲ 균열이 발생한 노후 담장(위험시설물) 모습(위쪽)과 위험장소임을 안내하는 스티커 모습.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민간이 소유한 노후·위험건축물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에 나섰다.


그동안 구는 민간이 소유한 건축물 중 중대한 결함이 있는 건축물은 재난위험시설로 분류해 1년에 3회 이상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담장균열 등 경미한 위험요소가 있는 노후·위험건축물에 대해서는 관리자(소유주)에게 보수·보강을 안내했다.


그러나 관리자의 무관심과 실제 사용자 및 인근 주민의 인지 부족으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하거나 노후·위험시설물 정비 및 개선이 조속히 이뤄지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구는 「도봉구 민간 노후·위험건축물 관리 강화 계획」을 수립하고 신고 등을 통해 발견된 민간소유 위험건축물과 정기안전점검 결과 ‘불량’으로 판정된 노후건축물에 대해 안전관련 취약시기인 해빙기(2월), 우기(6월), 동절기(11월) 대비 기간에 안전점검을 시행할 방침이다.


또 보수·보강여부 및 위험요소 진행여부 등을 확인하고 일정기간 동안 관련 내용을 관리자에게 지속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간소유 건축물에 대한 위험요소가 발견되는 즉시 위험(균열)장소에 대한 주의 ‘안내 스티커’를 부착해 해당 시설물의 인근 주민 등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관리자에게는 안전사고 예방 안내 및 적절한 보수·보강이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지도 할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그동안 관리자에게만 의존해왔던 민간소유 노후·위험건축물에 대한 관리를 이제 구 차원에서 관리를 강화해 도시미관 향상은 물론 건축물과 부대시설물에 의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214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