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북구, 토지·임야대장 한글 데이터베이스 고도화 - 조상땅 찾기, 토지관련 분쟁 등 지적민원 기초자료 활용
  • 기사등록 2024-04-11 17:36:51
기사수정



▲ 강북구는 토지대장 한글 데이터베이스 고도화 작업을 통해 품질 개선에 나섰다. 고도화 사업 전후 비교 사진.


강북구(구청장 이순희)가 전국 최초로 기존 옛날 토지·임야대장의 한글화 데이터베이스(DB)를 보완·개선하는 ‘토지·임야대장 한글 데이터베이스 고도화 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강북구는 서울시 최초로 일제강점기에 제작돼 현재까지 토지행정 대표적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옛날 토지·임야대장 전체를 한글로 변환하는 사업을 완료한 바 있다.


그러나 일부 토지·임야대장에서 훼손·마모 또는 일본식 한자로 식별이 불가한 부분이 확인 돼 구는 시스템에 기록·저장된 데이터베이스 품질 개선에 나섰다.


특히 구는 데이터베이스의 오류 유형을 분석하고 국가기록원 및 관할 법원 등기국 등에 보존돼 있는 토지관련 타 공적장부(토지·임야조사서, 폐쇄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등)를 열람한 뒤, 전문가를 통한 검수과정을 거쳐 전산화한 글자를 보완했다.


이에 따라 옛 토지·임야대장은 한층 더 읽기 쉬워졌으며 각종 민원 서비스 이용이 편리해졌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산화된 부동산정보 정확성이 향상돼 조상땅 찾기 및 토지관련 분쟁 등 지적민원의 기초자료로서 활용성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역사적 토지자료의 현대화로 지역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며, “향후 이번 사업의 횡단 전개를 통해 동일 사업을 추진하는 타 지방자치단체의 모범사례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253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