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체계적이고 효율적 정비사업을 응원합니다” - 강북구, 기초자치단체 최초 주거지정비 기본계획 수립 - 전 구역 현황 분석해 노후주거지 유형화 후 정비방안 구상
  • 기사등록 2024-04-11 17:39:08
기사수정


▲ 강북구 주택 전경. 구는 구 전역에 대해 노후주거지 정비 방향을 설정하는 ‘강북구 주거지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갔다.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강북구 전역을 대상으로 노후주거지 정비방향을 설정하는 ‘강북구 주거지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지난 1일부터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 계획은 정비사업에 대한 구민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종합적인 정비방향을 구상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구 전역을 대상으로 정비방향을 선제적으로 구상해 구민들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했다. 


기초자치단체가 관할구역 전체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정비방향을 수립하는 것은 강북구가 처음이다.


계획 범위는 녹지지역 등 정비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곳을 제외한 강북구 전역으로, ▲강북구 주요 현황 및 노후주거지 특성 분석 ▲기반시설 확충 구상 ▲노후주거지 유형화 및 사업방식 검토 ▲유형별 정비방향 설정 및 주요 지역 정비방안 구상 등이 이번 계획에 담길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구역의 현황, 특성, 문제점, 잠재력, 추진 또는 예정인 정비사업 등을 조사·분석한 뒤 도로·공원·녹지 등 각 지역에 부족한 기반시설 확충 방안을 구상한다.


이후 고도지구·자연경관지구·우이천변·역세권 등으로 노후주거지를 유형화하고, ▲재개발·재건축 ▲소규모주택정비사업(모아타운, 가로주택 등) ▲역세권 사업 ▲지구단위계획사업 등 유형별 특징에 맞는 정비 방향을 제시한다.


구는 2025년 9월까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주거지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며, 정비계획·지구단위계획 등 주거지 정비와 관련한 도시계획 수립 또는 변경 시 이 기본계획 내용을 고려할 방침이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강북구는 단독 및 다세대주택 비율이 서울시 평균보다 약 1.5배 높으며, 20년 이상 건축물의 비율은 81.5%에 달해 구민들의 정비사업에 대한 열망이 크다”며, “이번 주거지정비 기본계획을 통해 타당한 방향성을 갖고 구민들의 사업 추진을 돕는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253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