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1-17 11:56:02
기사수정

부모가 돼서 자녀에게 좋은 유전자, 많은 유산을 물려주는 것을 싫어할 사람은 아무도 없겠지요. 그러나 자녀가 정말 잘되기를, 정말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진짜 물려줘야 할 것은 따로 있습니다. 그것은 좋은 유전자, 많은 물질적 유산도 아닙니다. 바로 끈기라는정신적 유산입니다.


우리나라 아이들의 상당수는 우뇌아라서 무엇을 하든지 끈기가 부족합니다. 또 조금만 어려워도 쉽게 포기하지요. 이런 자녀에게 부모가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아이의 끈기를 키워주는 것입니다.


먼저 아이에게 생각의 끈기를 키워주세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손쉬운 방법 가운데 하나가 수학책을 거꾸로 풀어가는 것입니다. 끈기를 키우려면 단원별로 수학개념을 정리한 후 중간단계를 거치지 말고 가장 어려운 문제로 곧바로 넘어가게 해보세요. 물론 처음에는 손도 대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면 다시 개념으로 돌아와서 정리한 후 또 도전하게 하세요. 문제가 풀릴 때까지 이 과정을 계속하라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무척 힘들지만 한 문제만 풀게 되면 생각의 끈기는 비약적으로 좋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고력도 좋아집니다. 다음에는 실행의 끈기를 키워줘야 합니다. 아이가 무엇을 시작하면 반드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세요. 오늘날 CEO의 주요한 자질 가운데 하나가 바로 결과를 산출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이 있다면 성적도 잘 산출해낼 수 있겠지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아이가 무엇을 시작하면 끝장을 보게 해서 성취감을 맛보게 해주는 것입니다. 아이 뇌의 보상회로를 작동시키자는 것이지요. 아이가 오늘까지 숙제를 다 끝내기로 약속을 했다면 밤을 새워서라도 다하게 한 후 개운한 맘으로 잠자리에 들게 하라는 것입니다. 다만 너무 많은 과제를 주면 아이는 지쳐서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두 가지 과제로 좁히고, 양도 적은 것에서부터 점차적으로 늘려나가면서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아이에게 끈기만 키워준다면 비록 머리가 좀 나쁘다 하더라도, 또 가진 것이 별로 없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생각하는 끈기, 실행하는 끈기만 있다면 아이는 무엇을 하든지 반드시 성공해내고 말테니까요.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47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