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13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Q&A -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우리동네’ 슬로건 아래, 1인 7표제 - <도봉구선거관리위원회 제공>
  • 기사등록 2018-03-07 21:39:28
기사수정

▲이번 6.13 지방선거 간단히 설명해주신다면?


올해 6월 13일에 실시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1인 7표제로 한명이 7장의 투표용지를 받게 됩니다. 도봉구에 거주하는 유권자는 이번 선거에 서울시장, 서울시교육감, 도봉구청장, 서울시의원, 서울시비례의원, 도봉구의원, 도봉구비례의원을 투표로 선출하게 됩니다.


▲도봉구 유권자는 총 몇 명이며 투표소는 몇 개? 어디에 설치되나요?


2017년 말 인구수 기준으로 도봉구 관내 유권자 총수는 293,280명이며 사전투표소는 14곳, 투표소는 80곳에 설치됩니다. 사전투표소 및 투표소는 선거인들이 편하게 투표할 수 있는 동 주민센터나 학교 등 공공장소를 선정하여 설치될 예정입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주의해야 될 점이 있다면?


6월 8일과 9일에는 전국 사전투표소에서, 6월 13일에는 지정된 투표소에서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기간에는 전국 사전투표소에서 한번에 7장의 투표용지를, 선거일에는 지정된 투표소에서 7장의 투표용지를 두 번에 나누어 받게 됩니다. 한 번에 여러 장의 투표용지를 받으니 소중한 한 표가 사라지지 않도록 모든 투표용지에 빠짐없이 한명의 후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간혹 도봉구의원의 경우 한 선거구에서 여러 명의 의원을 선출한다고 여러 명을 선택하는 분이 있는데 이 경우 무효가 되니 투표용지 한 장에는 한명의 후보만 선택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이번 지방선거에서 후보자와 선거관계자들이 주의할 점이 있다면?


우리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지난 21일 열렸던 예비후보자를 위한 입후보안내 설명회를 시작으로 입후보와 관련된 각종 사항들을 교육이나 자료를 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입후보를 예정하고 있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은 설명회시 적극 참석해 주시고, 선거운동시에는 공직선거법에서 허용하고 있는 범위 내에서 활동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입후보시 필요한 서류 및 당적정리, 입후보제한직 확인 등 요건을 잘 확인하시고 필요한 서류는 미리 준비하여 등록취소나 무효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선거사무관계자가 되고자 하는 분도 사전에 선임요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지방선거에 처음으로 입후보하신다면 3월 2일부터 등록이 가능한 예비후보자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선거운동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봉구선거관리위원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서별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도봉구선거관리위원회 사무국내에는 사무국장을 포함하여 총 9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사무국은 관리계와 지도·홍보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관리계는 선거절차와 투·개표 등 법정선거사무를 담당하고 있고, 지도계는 정치관계법 법규안내 및 위반행위 예방·단속 사무를, 홍보계는 공보·홍보활동과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사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항상 그래왔지만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전 직원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공정선거지원단 활동을 소개해주신다면?


공정선거지원단은 선거운동을 할 수 있고 정당의 당원이 아닌 중립적이고 공정한 사람들 중에서 공개채용하고 있습니다. 채용 후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지시를 받아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는 행위에 대하여 증거자료를 수집하는 등 조사활동과 함께 예방·안내 및 홍보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지방선거에는 30명의 공정선거지원단이 1월 1일부터 단계적으로 위촉되어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있으시다면?


선거때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율을 높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지방선거는 대선과 국선에 비해 관심과 투표율이 저조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젊은 사람들의 정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투표참여가 높아지고 있고 사전투표제도의 도입으로 투표하는 환경은 점차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위원회에서는 유권자들이 모이는 다양한 지역행사에서 투표참여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동시에 유권자들이 조금 더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후보자들의 공약을 따져볼 수 있는 정책선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지방선거의 슬로건은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우리동네”입니다. 이번 지방선거가 동네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요 변환점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위원회에서는 1인 7표제, 후보자 바로알기, 정책선거 확산을 주제로 하여 각종 홍보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지방선거에 등록한 예비후보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공천 관련 금품수수 및 매수행위, 공무원의 선거관여행위, 비방·허위사실 공표행위를 3대 중대선거범죄로 규정하고 지역토착형 불법행위와 함께 집중 단속할 예정입니다. 이제는 학연·지연·혈연 등을 앞세우거나 기부행위 등 위법한 선거운동으로는 더 이상 유권자에게 선택될 수 없음을 인지하고 공정하고 깨끗하게 선거에 임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도봉구 유권자들에게도 한말씀


지난 국선과 대선을 통해 유권자의 의식과 참여도가 많이 높아졌음을 느낍니다. 하지만 지방선거의 경우 유권자들과 더 밀접한 선거임에도 선거종류와 후보자가 많아 관심도는 더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지방선거가 지난 제6회 지방선거와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제도가 아닌 유권자들의 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방선거는 지역의 흥망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선거라는 인식으로 후보자들의 정책과 공약 등을 꼼꼼히 살펴 지역을 위한 사람에게 투표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51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