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0-30 21:29:25
기사수정

 

▲노원구 통합사례관리사와 학대예방전담경찰관(APO)


노원구청(구청장 오승록)은 폭력과 방임 및 학대로 고통 받는 위기가정을 찾아 내기 위한 돌봄 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원 위기가정 지원센터’를 만든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지원센터의 역할은 기존에 따로 나뉘어 있던 업무들을 한 곳으로 통합해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구청이 실시하고 있는 ‘통합사례 관리사업’과 노원경찰서의 ‘학대예방경찰관’ 제도, 서울시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를 결합해 위기가정에 대한 초기상담부터 통합 사례관리, 시설연계와 복지서비스 제공은 물론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한다.


지원센터는 노원 구민회관 2층에 마련되며 구청의 통합사례관리전문가 1명, 노원경찰서의 학대예방경찰관(APO) 2명, 서울시 선발 상담원 2명 등 총 5명이 업무를 담당한다.  


위기가정 지원센터 업무 처리절차는 먼저 112와 117 등을 통해 경찰서에 위기가정 신고가 접수되면 학대예방 경찰관이 관련 정보를 센터에 통보한다. 상담사는 전화 초기상담을 통해 대상 가정의 기본실태를 파악하고 통합 사례 관리사는 초기상담 정보를 토대로 아동보호 전문기관 등 시설에 연계하거나 구청 또는 동 주민센터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구 가정폭력 신고건수는 하루 10건 이상 접수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가정폭력이나 아동학대 등은 가정 내 문제로 인식돼 타인의 발견이나 개입이 어렵고 순찰 등 경찰의 전통적인 예방 수단으로는 범죄 예방에 한계가 있다.


또한 가해자와 피해자가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폭력 재발이 쉽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강도가 커지기도 한다. 해결 역시 경제적 문제와 치료, 돌봄 등 복합적인 경우가 많아 대부분 전문적 처방이 필요하다.


오 구청장은 “가정폭력이나 아동학대 등이 더 이상 방치되지 않도록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겠다”며 “노원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가 주민들이 체감하는 복지수준 향상에 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ukbu.kr/news/view.php?idx=72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